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일상생활

유통기한 지난 계란 확인방법 냉장보관시 먹어도 될까?

by 썬우 2023. 2. 14.
반응형

목차

1. 계란 유통기한 확인방법
2. 계란 유통기한
3. 유통기한 지난 계란 신선도 확인방법
4. 계란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계란은 집집마다 냉장고 한켠을 차지하고 있는 필수 식재료입니다. 대부분 한판으로 구매하다 보니 오랜 기간 냉장보관할 경우 상하진 않았는지, 먹어도 되는지 고민에 빠지기 마련입니다. 버리긴 아깝고 유통기한을 생각하면 먹기 불안한 유통기한 지난 계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계란 유통기한 확인방법

유통기한은 상품이 시중에 유통될 수 있는 기한을 말합니다. 소비자들은 대부분 유통기한을 섭취기한으로 생각하는데 소비자가 식품을 소비해도 건강상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알려주는 건 유통기한이 아닌 소비기한입니다. 즉, 유통기한 ≠ 섭취기한. 따라서,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이라고 무조건 버려야 하는건 아닙니다.

계란 유통기한은 포장박스와 계란 산란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란에 적혀있는 10자리 글자 중 맨 왼쪽 4자리가 산란일자입니다. 산란일자는 계란이 생산된 날짜를 표기한 4자리 숫자로 예를 들어, 0324이라면 3월 24일에 산란을 했다는 뜻이며 연도는 따로 표기하지 않습니다. 

 

산란일자 다음 5자리는 가축사육업 허가시, 각농장에 부여되는 5자리 생산농장 고유번호입니다. 식품안전나라에서 조회하면 어디소재의 어느 농장인지 농장명, 사업장명 또는 주소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숫자는 닭의 사육환경을 확인 할 수 있는 번호입니다. 1번은 자유롭게 기르는 방사환경(유기농), 2번은 1㎥당 9마를 충족하는 평사환경 (방사사육), 3번은 0.075㎥ 개선된 케이지 환경 (축사사육), 4번은 0.05㎥ 케이지환경 (기존 케이지사육)

 

계란 유통기한

어떤 형태로 보관했는지에 따라 유통기한이 조금씩 달라질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상온에 보관했을 때 보통 1~2주 정도입니다. 계란 유통기한을 잘 모르겠다면 계란에 적혀있는 산란일로부터 30일, 냉장보관하면 40~45일입니다.

 

삶은계란 유통기한은 3일, 최대 7일까지 가능하다고 하지만 무조건 냉장보관했을 경우이며, 계절에 따라 환경에 따라 달라지니 최대한 빠른 시일 내 먹는 게 안전합니다. 맥반석 계란의 경우 상온에 보관할 경우 보통 2주, 10도 이하의 서늘한 곳에서 보관할 경우 최장 60일입니다. 산란일자를 통해 유통기한을 확인했는데도 불구하고, 섭취하는 데 있어 계속 불안하다면 아래 계란 신선도 확인방법을 참고하세요!

 

유통기한 지난 계란 신선도 확인방법

계란 흔들어보기

계란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숨구멍을 통해 수분과 이산화탄소를 잃게 되면서 빈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빈 공간이 커지면 커질수록 출렁이는 소리가 커지게 되며 계란을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난다면 신선하지 않은 계란이거나 상한계란일 수 있습니다. 신선한 계란일수록 흔들었을 때 소리가 작거나 거의 나지 않습니다.

물에 담가보기

물에 담갔는데 계란이 빠르게 가라앉고 바닥과 수평이 이루면 신선한 계란, 계란이 천천히 가라앉고 바닥과 사선이나 수직으로 서있다면 신선하지 않은 계란입니다. 여기서 계란이 바닥에 가라앉지 않고 물 위에 둥둥 떠있으면 상한계란이므로 섭취하시면 안 됩니다.

계란 깨트려보기

계란을 깨트렸을 때 흰자와 노른자 경계가 분명할수록 신선한 계란입니다. 경계가 분명하지 않고 노른자 형태가 쉽게 사라진다면 상한계란이므로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계란 냄새 맡아보기

계란을 깨트린 후 냄새를 맡았을 때, 냄새가 없다면 신선한 계란이며 유황 비슷한 냄새가 난다면 상한계란이므로 섭취하시면 안 됩니다. 계란을 깨지 않은 상태에서는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꼭 계란을 깨트린 후 냄새를 맡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계란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

계란을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숨구멍이 있는 둥근 부분을 위로 올라가도록 하고 냉장고 문쪽에 보관하기보다는 온도차가 없는 냉장고 안쪽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계란의 표면이 지저분하다고 물로 씻는 경우가 있는데 물로 씻을 경우, 계란 표면이보호막도 사라지기 때문에 씻지 않고 키친타월을 이용해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